도보 낚시 포인트 - 시화방조제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포인트는 많은 분들이 아시고 또 많은 분들이 가시는 시화방조제입니다.

​​


시화방제조는 총연장이 약 11킬로미터 정도 되는 긴 방조제입니다. 중간에 구조물들이 많이 있는데,
동쪽부터 순서대로 1, 중앙선착장 (중선), 2 시화나래 조력발전소, 3 시화나래휴게소 4, 방아머리 선착장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서 잡히는 어종은 1 광어, 2 우럭, 3 망둥어, 4 삼치, 5 고등어~~~~ 등등 갖가지 어종이 모여 들고, 가을에는 주꾸미와 갑오징어도 심심하지 않게 낚이는 곳입니다.


그러나 상당히 북쪽에 있다보니, 수온이 늦게 오르고 일찍 낮아지기 때문에 시즌이 짧고, 낚시 포인트 앞에 수 많은 그물이 있다보니 중간에 그물에 많이 잡혀서 조과가 크게 좋지는 않은... 애증의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지도를 보면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빨간색으로 칠한 부분은 석축 지형이 있는 곳입니다. 우럭이나 광어 등 큰 물고기 들은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고 사는데, 이런 작은 물고기들이 석축 지형으로 많이 모여들게 됩니다. 따라서 석축 근처에 큰 물고기가 있고, 우리는 이런 물고기를 잡게 됩니다.

빨간색이 석축이기도 하지만 또한 낚시 가능 구역이기도 합니다. 그 말은 그 외 지역은 낚시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위의 노란색 지역이 낚시 금지 구역입니다. 시화방조제 안쪽은 시화호인데, 시화호 전 구역은 낚시금지 구역입니다. 또한 시화나래휴게소 주변의 석축과 조력발전소 주변 역시 낚시 금지 구역입니다.

​​​​​​​​​​​​​​​​​​​​​​​​​​​​​​​​​​​​​​​​​​​​​​​​​​​​​​​​​​​​​​​​​​​​​​​​​​​​​​​​​​​​​​​​​​​​​​​​​​​​​​​​​​​​​​​​​​​​​​​​​​​​​​​​​​​​​​​​​​​​​​​​​​​​​​​​​​​​​​​​​​​​​​​​​​​​​​​​​​​​​​​​​​​​​​​​​​​​​​​​​​​​​​​​​​​​​​​​​​​​​​​​​​​​​​​​​​​​​​​​​​​​​​​​​​​​​​​​​​​​​​​​​​​​​​​​​​​​​​​​​​​​​​​​​​
파란색 부분은 간조때 뻘이 드러나는 부분이거나 수심이 매우 얕은 곳입니다. 만조가 된다 하더라도 들어오는 물고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저 부분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낚시가 잘되거나 가능한 부분은 위의 초록색으로 칠한 부분입니다.
간조 때에도 물이 나가지 않기 때문에 작은 물고기들이 많이 있고 따라서 광어나 우럭 등이 쉽게 모일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사실 시화방조제에서 가장 낚시가 잘 될 부분은 수문 주위와 조력발전소 주위입니다.
이 부분은 조류가 빠르고 작은 물고기들이 많을 뿐만 아니라 어자원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겨울에는 시화호에서 따뜻한 물이 밖으로 나가기 때문에 최고의 포인트가 됩니다.


겨울에 시화방조제에서 우럭을 많이 잡았다고 올라오는 글은 이런 낚금지역에서 낚시를 한 것이 90% 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만, 실제로 하면 안됩니다. 엄청 비싼 입어료를 물 수 있습니다.

여튼... 이 두군데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조과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5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낚시가 가능하며, 9월부터 10월 말까지가 피크를 이룹니다.


위는 시화방조제의 해도입니다. 보시면 수심이 잘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좀 살펴봐야 할 부분은 2군데 입니다.


첫번째 부분은 방아머리 선착장 오른쪽 부분입니다. 보시면 다른 부분보다 더 깊은 부분이 있는데, 이런 부분이 간조때에도 물이 덜 빠지기 때문에 조과가 조금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부분은 시화나래 휴게소 왼쪽입니다. 시화나래 휴게소에서 방아머리쪽으로 가시다 보면 중간 즈음에 수심이 다른 쪽과 약간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쪽에서 장타로 꽤 큰 우럭을 잡아본 적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부분은 계속 다니면서 자신만의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입니다. 봄이 되고 날이 좋아지면 다시 시화에 나가서 낚시를 해봐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