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공기청정기 블루스카이 AX60K5580WFD 모델 2년 사용기 및 필터 수명 확인

2017년 봄, 미세먼지가 심할 즈음에 구입한 블루스카이 AX60K5580WFD입니다.
지금은 단종이 되었고, 다른 비슷한 모델이 출시되었으나, 필터성능의 변화는 없습니다.

사실 집에는 2013년 경에 구입한 삼성 공기청정기 37m2짜리가 있습니다. 작동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집이 넓은 관계로 1대로 돌리기에는 시간이 너무 걸렸습니다.

그래서 37m2짜리는 안방에 두고, 거실용으로 한 개가 더 필요하여 AX60K5580WFD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구매 당시 이런 저런 많은 모델을 비교하였는데, 제 생각엔 이 모델이 가장 마음에 들어서 구입하였습니다.

이 모델의 특징은,

1. 공기 흡입구는 앞에, 공기 배출구는 상단 + 양 옆 2군데

2. 필터는 일체형임 (숯 필터 + 헤파 필터)

3. 필터세이버라는 정전식 집진장치가 추가되어 헤파필터 교환주기가 길다.

이렇게 위쪽 말고도 양쪽에 공기배출구가 있습니다.

오른쪽 배출구 아래에는 PM2.5/PM10 센서와 가스센서가 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 중간에는 이제품의 상세 사양이 적혀 있습니다.

사양표를 보면 사용면적은 60m2이고, 무게는 12kg, 소비전력은 60W입니다.

단 이 60W는 최대로 가동할 때의 소비전력입니다. 평소에는 이 정도 전력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벌써 2년이 넘었는데 아직 필터 수명이 75% 남아 있습니다. 1년 내내 가동시키는 건 아니고, 공기 질이 않조아 지면 공기청정기를 가동시킵니다.

공기청정기를 돌지지 않을 때는 샤오미 미세먼지 측정기로 공기질을 측정하다가 좀 높아진다 싶을 때는 바로 돌립니다. 

2017/04/06 - [이것저것 리뷰] - 샤오미 미세먼지 (PM 2.5) 측정기

이 모델은 PM10과 PM2.5 모두 측정이 가능하나, 측정 정확도는 샤오미 미세먼지 측정기보다 떨어집니다. 물론 큰 오차는 아니기 때문에 공기청정기 운전모드를 자동으로 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다나와나 다른 블로그를 보셨겠지만 이 모델의 단점은 별로 없습니다.

단점이라고 굳이 말하자면 정전방식으로 미세먼지를 붙잡아 필터의 수명을 연장시켜준다는 필터세이버 청소가 좀 불편하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오랜만에 공기청정기를 청소할려고 뜯어 보았습니다.

앞의 망사모양 커버 양쪽을 잡고 앞으로 뜯어내면 외부 커버만 벗길 수 있습니다.

망서 커버를 벗기면 맨 먼저 프리필터가 보입니다.

먼지로 빼곡하네요. 다시 프리필터를 벗기면 필터 세이버가 보입니다. 

필터 세이버는 프리필터처럼 눈에 보이는 먼지가 달라붙지 않습니다. 큰 먼지는 이미 프리필터에서 걸러지기 때문에 필터세이버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은 아주 작은 미세먼지가 붙게 되고, 이는 나중에 물로 씻을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이 시커머게 변합니다.

필터세이버까지 벗기면 안의 탈취 + 헤파필터가 보입니다. 이 필터는 꺼낼 필요가 없고, 수명이 다되면 교체하시면 됩니다.

필터 수명 확인 방법

필터를 교체할 시기가 다 되었는지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상단의 필터 수명 게이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오른쪽 필터게이지를 보면 지금은 3칸이나 처음에는 4칸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게이지는 1칸으로 떨어지고, 그 이후에 필터교체알람이 울리면 교체하시면 됩니다.

또 하나의 방법이 있는데, 공기청정기 위에 미세먼지 측정기를 올려놓으면 됩니다. 단 이 방법은 미세먼지 측정기가 정확해야 합니다.

측정기를 위에 올려놓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면 실내 공기질이 좋지 않을 때에도 공기배출구의 미세먼지 수치는 1을 가르킵니다.

이렇게 확인하면 필터를 교체할 타이밍인지 아닌지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필터 세척 방법

공기청정기의 프리필터와 필터세이버는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필터가 막히면 공기흐름이 안좋아지고, 필터세이버를 너무 오래 청소하지 않으면 필터세이버의 성능이 떨어져서 후단의 헤파필터 수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세척방법은 간단합니다.

분해 - 세척 - 건조 - 조립

4가지 단계로 간단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프리필터를 이렇게 욕조에 놓고 물로 청소하면 먼지가 깨끗하게 떨어져 나갑니다. 원래 중성세제로 하라고 하는데, 항상 중성세제로 하기에는 손이 많이 가서 대부분은 이렇게 물로만 합니다.

물로 깨끗하게 씻었으면 완전하게 건조시킵니다. 그냥 벽 같은데 세워두시면 됩니다.

건조가 완료 되면 필터세이버를 결합시키고,

이후에 프리필터를 다시 원래 자리에 꽂고, 케이스 주변의 먼지를 닫아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커버를 씌우면 청소가 마무리 됩니다.

공기청정기의 성능은 별거 없습니다. 구조 자체가 필터에다가 선풍기 단거랑 동일합니다.

가격 괜찮고, A/S 괜찮고 디자인 좋으면 그걸로 선택하셔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단 이 제품은 필터세이버 덕분에 필터 수명이 길어져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바입니다.


제 돈 주고 산 제품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