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난코리아 20000mAh 보조배터리 N9-X20 사용기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오난코리아의 대용량 보조배터리 N9-X20입니다.
구입은 작년쯤 중고장터에서 미개봉 신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였습니다.

캠핑을 다니다 보면 핸드폰도 충전해야 하고, 온수보일러도 구동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게다가 2박까지 한다면 대용량 배터리가 많으면 많을 수록 더 마음이 놓입니다. 물론 오래전 구매한 20800mAh 대용량 보조배터리가 있는데, 조금 부족한 감을 느껴서 이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이 제품을 사면서 같이 받은 케이스입니다. 본 제품은 알루미늄이라서 스크레치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케이스에 본품을 넣으면 겨울철 배터리열을 보존하기 때문에 좀 더 오래갈 수 있고, 잡아도 차갑지가 않아서 항상 껴 놓고 있습니다.



결합한 모습입니다. 처음에는 좀 타이트한데, 쓰다 보면 괜찮아집니다. 물론 한번 끼우면 뺄 일이 별로 없어서...


뒷면에는 제조사와 용량이 나와 있습니다.


아래에는 각 단자 별 자세한 충전 및 방전 사양이 나와 있습니다.


이 제품은 2개의 입력단자와 2개의 출력단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5V 기준으로 2.4A의 입출력이 가능합니다. 12W까지 가능한 수치입니다.
9V 이상은 18W 기준으로 충방전기 가능합니다.

위쪽 왼쪽에는 터치식 전원스위치가 있습니다.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충전량이 숫자로 표시됩니다.



실제 제가 쓰고 있는 오래된 아이폰6와 아이패드 에어2로 충방전을 해보았습니다.


아이패드가 완방 상태가 아닌 걸 감안해도 충전량이 적습니다. 50% 정도 충전된 상태인데 보통 이정도에서 유선충전기를 쓰면 1.65A정도가 나옵니다만 1.35A 정도만 OUT-1에서 충전이 되고 있습니다.


OUT-2번 단자로 충전을 하니 1.6A정도가 나옵니다. 유선충전기의 1.65A보다는 낮은 수치이나 이 정되만 되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제가 이 제품을 쓰면서 이해가 안되는 것 중의 하나는 분명 동일한 사양이라고 나와 있는 OUT-1 과 OUT-2 의 성능이 다르다는 겁니다. 제 제품만 이런 건지 아니면 이 제품의 특성이 이런건지 확인은 어렵습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충전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는 겁니다.
이 제품은 퀄컴퀵차지 2.0을 지원하는 배터리입니다. 퀵차지가 가능한 충전기로 본 보조배터리를 충전하거나, 본 보조배터리로 퀵차지 2.0을 지원하는 핸드폰을 충전시에는 훨씬 빠를 것입니다만, 그런 기기가 없으면 상당히 불편한 제품입니다.
제가 이 제품을 Anker 5포트 충전기로 충전하면 충전 속도가 1A가 채 나오지 않습니다.

이 제품은 퀵차지 2.0 제품을 가지고 계신 분이 사는 게 좋을 것 같네요.

2019년 5월 13일 업데이트

제 제품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원래 그런 제품인지 모르겠지만, 이 제품은 조금 문제가 있네요. 구매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Out2 단자가 나갔습니다. 떨어뜨린 적도 없고, 충전 속도도 느려서 별로 쓰지도 않았는데 벌써 고장입니다.

두번째로 본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는데 하루하고도 한나절이 걸립니다. 2만mAh짜리 다른 브랜드의 제품이 있는데, 밤에 충전시켜 놓으면 아침되면 만충인데 이 제품은 밤에 꽃아 놓으면 2틀 뒤에나 완충됩니다. 

특히 퀵차지를 지원하는 충전기인데도 이렇습니다. 음... 이걸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고민이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